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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재료인 새우에 관하여 요리왕 / 2003-03-29

새우의 특징

새우는 키토산 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스테미너 에 좋아 정력제로 알려져 있으며 칼슘 함유량이 생선 이상으로 많을 뿐 아니라, 식품 자체에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떨어뜨리는 타우린 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므로 노화방지 및 인체내 불순물 제거, 고혈압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비타민 이 풍부하여 어린이 성장 발육은 물론 미용 효과도 만점이다. 새우의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많은데, 글리신이라는 아미노산과 베타인이 함유되어 있어 새우 고유의 풍미를 낸다 . 새우에는 많은 칼슘이 들어 있고 이러한 칼슘은 골다공증이나 골연화증을 예방해 주는 작용을 한다.


새우선별법

새우를 살때는 껍질에 윤택이 있고 만져 보아 탄력이 있는것을 고르는 것이 요령이다.
또 수염이나 다리가 늘어지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도 요령이다. 오래 된것은 껍질에 윤택이 없고 탄력도 없으며 수염과 다리는 축 늘어져 있다.새우를 고르는 법은 " 머리가 붙어 있지 않은 새우는 먹지도 말라 "는 말이 있는 것처럼 새우는 껍데기가 윤기있고 머리와 다리가 온전히 붙어 있는 것, 살 색이 투명한 것이 신선하다. 포장판매하는 냉동새우살의 경우는 얼음이 너무 많이 붙어있는 것은 좋지 않으며 또 반드시 해동 후 물기를 뺀 뒤 쓰도록 한다.


손질 및 보관법

새우를 삶을 때는 끓는 물에 소금과 식초를 조금 넣고 중간 불에서 2~3분쯤 삶으면 분홍빛이 곱게 살아나고, 튀김을 할 때는 반드시 물집 샘을 제거해야 기름이 튀지 않는다.
꼬리 부분에 있는 뾰쪽한 삼각뿔을 잘라 내고 꼬리 끝의 검은 부분을 칼로 싹싹 긁어내 안에 있는 물을 완전히 빼낸다. 그리고 새우는 익으면 몸이 둥그렇게 구부러진다. 모양을 반 듯하게 하고 싶으면, 배 쪽에 어슷하게 칼집을 넣는다.

<발췌:메뉴판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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